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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완성차 업계가 고민에 빠졌습니다.작년말부터 시작한 차량용반도체 부족 사태로 인해공장 가동이 원활치 않은 회사가 엄청 많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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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식 TOP 8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식 TOP 8 최근 차량용 반도체 품귀현상에 완성차 업체 가동이 중단되는 일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하반기부터 완성차 업체들이 잇달아 생산에 문제가 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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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대란, 테슬라는 왜 생산이 급증했을까?

1) 자체 운영체제

테슬라는 자체 운영체제를 갖춰

각 기능을 중앙에서 제어합니다.

때문에 구조가 단순하고 반도체도 적게 들어갑니다.

현대차 같은 경우 자체 OS가 없어 기능 제어도 각각 제어합니다.

때문에 복잡한 반도체가 많이 필요합니다.

테슬라의 주력차종인 모델3는

타사와 차량 기능을 제어하는 시스템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차량 반도체 부족 사태에서 테슬라가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는 핵심 이유입니다.

모델3는 차량의 거의 모든 기능을 5개의 ECU가 수행합니다.

타사 차량은 30~40개가 필요하며 많으면 100개까지 필요합니다.

테슬라는 단순하게 중앙의 통합제어장치 몇 개가 기능을 모두 담당하고

다른 회사 자동차는 그런 제어장치가 차량의 각 기능 부위별로 흩어져 제각각 움직이는 것입니다.

MCU는 어떤 기능을 제어하는데 쓰이는 반도체로 자동차에서 쓰이는데

차량에서 MCU가 가장 많이 필요한 도어, 파워스트링 제어가 있습니다.

모델3는 MCU가  4개 들어가며 다른 회사 차량은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MCU가 최소 수십개가 필요합니다.

지금 글로벌 MCU 시장 1,2,3위 업체가 전부 주력 공장의 정전 또는 화재로

공급이 늦어지는데 테슬라는 타사 자동차와 달리 부족 현상을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2) 핵심 칩 자체설계

테슬라는 통합전자제어시스템 뿐 아니라

핵심칩까지  직접 설계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반도체 공급망까지 직접 관리가 가능합니다.

다른 자동차회사들은 반도체 납품 상황을 직접 관리하지 않습니다.

반도체회사에서 부품을 받아 세트로 만들어

자동차회사에 납품하는 대형부품업체가 이를 관리합니다.

때문에  자동차회사들은 반도체 공급망을 직접 관리할 능력이 부족합니다.

테슬라 스스로 전자제어와 반도체 설계를 했기 때문에

부품 공급망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독일·일본의 대형부품업체를 거치지 않고 반도체업체와 직거래하기도 합니다.

기존 자동차회사들은 반도체 회사와 직거래하지 않는 상황에

큰 부품업체가 각각의 반도체회사로부터 납품 받아

세트부품으로 자동차회사에 최종 납품하는 형식입니다.

자동차회사들은 필요한 반도체 부품의 공급망 전체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슬라는 반도체의 직구매를 통해 공급망 통제도 어느정도 가능한

반면기존 자동차회사들은 반도체 공급망 자체를 외부의 큰 부품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주력차종 모델3, 모델 Y

테슬라가 주력차종은 모델3와 모델Y 2개 차종입니다.

전기차만을 생산하는 테슬라로서는 반도체도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자동차회사들은 회사마다 여러 기종의 차종이 있으며

최근 전기차까지 생산하느라 반도체 수급에 신경쓸 차종이 많습니다.

차의 종류에 따른 테슬라가 이점을 보인것입니다.

부품공급의 효율과 안정성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제품 종류를 줄이는 것입니다.

주력제품만을 생산한다는 전략인거죠.

1분기에는 주력이자 보급형인 모델3와 모델Y만 생산하고, 

고급형인 모델S와 모델X는 재고 소진만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존의 자동차회사들은 생산의 주력인 내연기관차가 많다보니

전기차까지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부족현상을 쉽게 체감하게 됐습니다.

같은 모델에서도 순수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으로

나뉘게 되면서 각 들어가는 반도체가 달라집니다.

결국 가짓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반도체 공급대란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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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향후 주식 전망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의 하드웨어만 따라한다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테슬라를 따라잡기에는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번 사태는 기존 자동차회사들이 테슬라의 성능이나 주행거리만 따라간다고해서

테슬라를 이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까 됐습니다.

기존 자동차회사들의 전기차 생산에서 반도체 부족사태가 얼마나 치명적인지

잘 나타난 상황이며  반도체 공급부족이 장기화되거나 재발한다면, 

기존 자동차회사의 전기차 생산은 언제든 중단되거나 혹은 높은 제조원가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은 기존 자동차회사의 전기차 경쟁력을 떨어뜨리며 소비자에게 부담이 될 것입니다.

테슬라의 반도체 공급 부분의 강점은 다른 자동차회사가 쉽게 따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가려면, 차량제어 설계 자체를 테슬라처럼 소수정예의

반도체가 중앙에서 통합제어하는 방식으로 바꿔야 하는데

이 부분이 많이 뒤쳐져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자동차 업체가 2025년 정도는 되어야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수준을 넘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테슬라는 그 순간까지 가만히 있을까요?

기존 자동차회사들은 테슬라와 같은 고가의 통합전자제어 시스템을

자사의 모든 차량에 다는게 쉽지 않습니다. 테슬라는 차종이 몇 개 안되고, 

사실상 모든 차종이 프리미엄 모델이기 때문에 대당 수백만원짜리 통합전자제어 시스템을 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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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전자제어와 반도체 소프트웨어가 유기적 연결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가 탄탄하지 못한 완성차업체는 테슬라와 경쟁하기 힘들것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실력이 뛰어난 회사가 그렇지 못한 회사의 전기차 성능을 제압하게 될것입니다.

또 중요한 것은 테슬라가 이런 통합전자제어 시스템과 핵심 반도체를 설계하기에 앞서 

자사 차량의 소프트웨어의 근간을 먼저 세웠다는 것입니다. 

테슬라의 통합전자제어 시스템은 자사의 OS와 일체라는 것입니다.

다른 자동차회사들의 경우 아직까지 차량 기능의 전자제어조차 기능별로 분산되어 있으며 

자동차회사는 부품회사들의 감독역할만 하고 핵심기술은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자신들이 소프트, 하드웨어가 통합된 고유의 전자제어 플랫폼을 완비했기 때문에

이 기술의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는 것을 더 빨리 더 쉽게 가능할 것입니다.

예를들면,

테슬라의 최신차량인 모델 Y 에는

기존보다 향상된 열관리 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열관리 시스템의 성능이 좋아지면 배터리 용량을 늘리지 않고도

더 먼 거리를 주행하는게 가능해지는데

배터리는 너무 추울 때는 히팅을 해줘야 하고, 너무 더울 때나 배터리 사용으로

자체 온도가 올라갈 때는 따로 쿨링이

필요합니다.

전기차는 에어컨 뿐 아니라 히터도 전기 에너지를 써야 합니다.

이런 일련의 열관리 효율을 높인다면 배터리를 통해 소모되는 에너지가 없을 것이고

모든것은 주행거리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모델 Y의 열관리 시스템은 통합전자제어와 연동되어 있으며 무선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를 새로 추가하지 않아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주행거리를 향상시킬 수 있고 

기술이 더 발전된다면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 성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결국 소프트웨어로 자동차의 모든 것을 제어하는 쪽, 소프트웨어가 경쟁력의

핵심인 쪽으로 계속 나아가고 있는 겁니다.

소프트웨어가 왜 중요한지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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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통합 전자제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를 자체적으로 하지 못한다면

중국 전기차에도 밀리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현재 폭스바겐, 도요타도 자체 OS를 개발하고 테슬라처럼 소수정예의

고성능 반도체가 중앙에서 차량의 모든 기능을 통합제어하는 식으로 시스템을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진 않지만 어느정도의 통합제어가 가능한 차량은 1~2년 뒤부터, 

현재의 테슬라 수준 차량은 3~4년 뒤쯤 출시될 것입니다.

차량기능의 전자제어와 관련된 소프트·하드웨어를 모두 자체 개발한 테슬라와 달리, 

기존 자동차회사들은 다른 어려움이 많습니다. 

기존에 이미 많은 종류의 차가 있기 때문에

수많은 차를 건들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테슬라는 반도체 공급망을 처음부터 자신들에게 맞게 구축할 수 있었지만, 

자동차회사들은 오래전부터 수많은 전자제어유닛을 각각의 부품업체들로부터 납품받아왔습니다.

테슬라처럼 자동차회사가 전격적으로 주도해 개발하게 되면, 부품업체와의

관계에서 근간이 흔들리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도 비슷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테슬라처럼 차량제어의 하드·소프트 통합 기술을 자체적으로 모두 개발하는건 쉽지 않아보이고요. 

외부와의 협업을 통해 해결해 나갈텐데, 문제는 그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인지가 될 것입니다.

통합전자제어와 OS 부문의 혁신이 있어아만, 현대 전기차의 진정한 경쟁력이 갖춰질 것입니다.

 

중국 전기차 업체 주가 전망 (니오 샤오펑 리오토)

중국 전기차 판매량 증가, 그 이유는?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국내 개인투자자인 '서학개미'가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전기차 주식을 대거 샀다​고 하는데요. 삼성증권에 따르면, 중국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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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전기차 샤오펑을 비롯해 중국 업체들은 

이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을 알고 미리 준비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차세대 AI칩을 샤오펑이 제일 먼저 탑재하기로 하는 등 반도체회사와의 협력관계에서도 앞서 나가는 측면이

있습니다.

바이두와 지리자동차가 전기차를 합작할 예정이며

지리는 이미 자회사 볼보와 함께 테슬라와 유사한 통합전자제어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바이두의 AI 기술력까지 합쳐지면 조만간 전기차 부문에서 하드·소프트웨어의 통합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자율주행차 뿐 아니라, 전기차의 하드웨어 경쟁력조차도 결국엔 소프트웨어가 컨트롤 하게 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시장에서는 테슬라 주가를 1,000달러로 추정하고 있고

2025년까지 3,500달러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 뉴욕증시 LTCM 사태 아키고스 빌황 콜옵션 마진콜 블록딜 뜻

최근 미국주식, 뉴욕증시의 관심 포인트는 코로나, 부양책, 10년 국채금리 그리고 빌황의 마진콜입니다. 마진콜 사태는 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10년 국채금리, 코로나와 부양책 이야기는 계속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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